반응형

북한산은 북쪽으로는 도봉산, 사패산과 연결되어 있고 동서남 으로 등산코스가 수십개가 있다.
백운대에 올라가는 방법 역시 여러코스가 있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이고 초보등산러들도 쉽게 찾아 갈수 있는 코스를 소개합니다.
휴식시간을 포함한 소요시간, 등산 시작지점에 따라 4가지로 방법으로 올라갈수 있다.


1. 강북구 우이동에서 출발 (원점회기)


백운탐방 지원센터에서 출발하는 가장 대중적인 코스로 초보 등산러들도 쉽게 찾아 올라갈 수 있는 코스이다. 백운봉암문에서 부터 경사높은 바위가 조금 어려운 코스가 시작되어 난이도는 중으로 분류! 그러나 그 전까지는 험하지 않은 코스로 가장 많이 알려진 코스 중 하나이다.

북한산국립공원 백운탐방 지원센터

 

네이버 지도

북한산국립공원 백운탐방 지원센터

map.naver.com



장점: 대중적인 코스로 길을 잃을 염려가 없고 중간중간 대피소나 안전장비들이 잘 준비되어 있다. 또한 차가 없어도 대중교토으로 갈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등산하는 중간중간 멋진 풍경을 즐길 수 있고 백운대 정상 바로 아래 마당바위에서 먹는 컵라면과 커피한잔은 미슐랭도 부럽지 않을 정도의 멋진 풍경을 즐길 수 있다!

단점: 주말에 갈 경우 사람이 너무 많아 봉암문에서 부터는 줄을서서 가야 할 경우도 있다. 정상에서 사진을 찍으려면 줄서서 찍어야 하는 인싸 최대 핫플! 또한 백운탐방지원센터에 바로 주차하기도 하늘의 별따기! 한적한 등산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새벽에 출발하거나 평일에 가면 조금 여유있는 등산을 즐길 수 있다.

백운탐방지원센터는 백운대공원지킴터에 위치하고 있다.

※ 소요시간은 백운탐방지원센터에서 바로 출발하는 경우이다. 북한산우이역에서 백운탐방지원센터까지 도보 40분 소요 되므로 가는 방법이나 주차위치를 고려하여 시간을 계획을 한다.

소요시간 : 03 시간 40분 (휴식 1시간)

거리 : 4.4 ㎞ 난이도 : 중

백운탐방지원센터 - 백운대피소 - 백운대 - 백운대피소 - 백운탐방지원센터

소요시간 : 04 시간 (휴식 1시간)

거리 : 5 ㎞ 난이도 : 중

백운탐방지원센터 - 백운대피소 - 백운대 - 용암문 - 도선사(용암문통제소) - 백운탐방지원센터

▶자동차 이용시,
네비게이션 목적지- 백운탐방지원센터(주차가능), 북한산우이역(공영주차장)
주차 TIP!
하산 후 식사를 할 예정이라면 산음식점(우이동) 앞에 주차를 하고 등산 후 이곳에서 식사를 하면 주차에 용이하다. 산음식점에서 백운탐방지원센터까지 소요시간은 도보 25분이다.

 

북한산 백운대 등산 코스- 우이역 백운탐방지원센터 출발 코스,

백운대 우이역 출발 코스 “가장 많이 알려진 코스로 안내가 잘되어 있어 길을 잃을 염려가 없고 코스 중간중간 화장실과 휴식장소가 잘 마련된 코스” 북한산 백운대에 다녀왔어요~ 북한산 우

designyourlifestyle.tistory.com

 

백운대 정상의 모습
정상 바로 아래 마당바위

 

2. 은평구 북한산성에서 출발(원점회기)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하는 코스로 우이동에서 출발하는 코스와는 또다른 경치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비교적 사람이 적어 더 여유롭고 한적한 등산을 원한다면 이 코스로 추천!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네이버 지도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map.naver.com


장점 : 우이동에서 출발하는 코스보다 사람이 적어 평일 뿐 아니라 주말에도 더 여유로운 등산을 즐길 수 있다. 탐방센터가 주차가능한 곳에서 도보로 5분안에 있어 바로 등산진입로에서 등산을 시작 할 수 있다. 또한 하산 후 주변에 식사 할 수 있는 곳이 많아 편리하다.

단점: 대중교통으로 가기가 불편하다. 공용주차장이 없고 길가에 주차를 해야 하기때문에 불안할 수도 있다는 점!

무량사 부근에서 길이 조금 헷갈릴수 있으니 뱡향을 한번더 확인할것!

소요시간 : 04 시간 40분(휴식 1시간)

거리 : 6.2 ㎞ 난이도 : 중상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서암사 - 보리사(등운각) - 백운대 - 보리사 - 서암사 -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소요시간 : 05 시간 40분(휴식 1시간)

거리 : 7.3 ㎞ 난이도 : 중상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원효암 - 원효봉 - 백운대 - 보리사(등운각) - 서암사 -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주차 TIP
노스페이스 북한산성점을 네비로 찍고 건물뒤 왼쪽 길편에 공터가 있어 무료로 주차할수 있다.

▶맛집 정보
숙이네- 등산 후 잔치국수와 파전을 먹을 수 있는 곳으로 종종 가는 곳.
만석장, 산들애 등 맛집들이 주변에 많이 있다.

※ 코스선택 TIP
코스 선택시 시간 난이도도 고려하지만 나는 계절별 출발 시간에 따라 선택을 할 경우도 있다.
우이동은 오전에 해가 비추고 진관동은 오후에 해가 비추는데 이 경우,
겨울철에서 오전등산은 우이동, 오후 등산은 북한산성에서 출발한다. 겨울철 북한산성에서 새벽등산을 하니 해가 없어 더 추웠다. 그러나 여름철에서 오히려 더 시원해서 좋았다.

코스 선택에 여러가지를 고려하지만 나의 경우 이 두가지 코스를 정 할 때 이런 계절별 출발시간도 고려하니 더 쾌적하게 등산할수 있었다! :)


새벽에 출발해 하신하니 점심시간이 되었다. 산음식점에 주차를 해두었다가 이곳에서 점심식사를 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맛집이어서 너무 좋았다! 무엇보다 등산하고 먹는 파전에 막걸리는 정말 꿀맛!!


산 음식점
서울 강북구 삼양로173길 207

 

네이버 지도

산 음식점

map.naver.com


운악산 등산 코스가 궁금하다면?

블로그 홈에서 운악산 등산코스를 검색해보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